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구조와 5가지 수익 증가 팁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고 계신가요?

이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애드센스 수익의 구조 및 극대화 방법 5가지를 확실히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간혹 정보의 오류를 발견하신 경우,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 주시면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애드센스는 가장 빠른 블로그 수익화 수단 중 하나입니다.

그럼 애드센스 수익은 어떤 구조로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걸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3가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수익 지급 과정
  2. 수익 배분율
  3. 애드센스 입찰 유형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화

수익 지급 과정

애드센스 수익의 지급 과정은 다음의 4단계로 진행됩니다.

  1. 광고주의 디스플레이 광고 구매
  2. 구글 애즈 수수료 차감
  3. 구글 애드센스 수수료 차감
  4. 게시자 수익 지급

예를 들어, 광고주가 구글 애즈를 통해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하면 구글 애즈에서 광고를 고객에게 도달시키는 대신, 집행비의 15%를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이후 애드센스가 광고를 게시자(블로거)의 콘텐츠에 게재하고 추가로 17%의 수수료를 가져가면서, 블로거는 초기 광고 집행비의 68%를 수익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설명하는 수익 지급 과정입니다. 만약 광고주가 $100를 집행하면, 구글 애즈 수수료를 차감하여 $85가 남고, 구글 애드센스를 거쳐 남는 $68가 게시자에게 지급됩니다.

광고주가 애드센스에 게재할 디스플레이 광고를 타사 플랫폼에서 구매할 경우에도, 게시자는 평균 68%의 수익을 얻습니다.

수익 배분율

블로거가 사용하는 애드센스 제품(유형)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콘텐츠용 애드센스: 게시자 수익률 68%
  2. 검색용 애드센스: 게시자 수익률 51%

블로그에 게재되는 인아티클 광고, 인피드 광고 등이 콘텐츠용 애드센스에 해당되며, 앞서 설명드린 과정으로 수익이 지급되기 때문에 68%의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검색용 애드센스는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수익률이 51%로 조금 더 낮습니다.

과거에는 방문자가 사이트에 삽입된 구글 검색창을 통해 검색하고 검색결과 페이지의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했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검색창 기능이 없어지고, 광고 인텐트 형식을 통해 검색 광고 수익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와 같이, 콘텐츠 내부의 광고 인텐트를 클릭할 시에 광고가 표시됩니다.
애드센스의 검색 광고 수익

광고 인텐트를 포함한 애드센스 광고의 8가지 종류를 온프몬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애드센스 제품과 수익 배분율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애드센스의 계정 정보에서 사용중인 제품 정보가 나옵니다. 저 역시 콘텐츠와 검색 광고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의 배분율

애드센스 입찰 유형

광고주는 다음의 4가지 입찰 유형을 통해 광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광고주의 비용은 곧 게시자의 수익이기 때문에, 각 입찰 유형의 광고에서 방문자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클릭당비용(CPC):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됩니다.
  2. 1,000회 노출당비용(CPM): 광고 요청에 따라 광고가 1,000회 노출 될 때마다 비용을 책정합니다.
  3. Active View 1,000회 노출당비용: 최소 1초간 화면에 광고의 50% 이상이 게재될 경우 active view로 인식하며, 1,000회 노출 될때마다 비용을 책정합니다.
  4. 참여당비용(CPE): 방문자의 광고 참여 정도에 따라 비용이 책정됩니다.

애드센스 수익 증가 팁

애드센스의 구조를 이해하셨다면, 이번 파트에서는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팁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 개수 줄이기
  2. 상단 및 하단 광고 배치
  3. 광고 위치 최적화
  4. 전면 광고 유도
  5. 내부 링크 활용

광고 개수 줄이기

한 콘텐츠에 너무 많은 광고를 게재하면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할 때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광고를 우선으로 보여줍니다. 즉, 한 콘텐츠에 너무 많은 광고를 게재하면 광고주 간의 입찰 경쟁이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비용이 낮은 광고가 게재되고, 블로그의 RPM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럼 한 콘텐츠에 몇 개의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좋을까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자 수는 영단어 기준입니다.

  • 0~700자: 2개
  • 700~1,000자: 3개
  • 1,000자~1,500자: 5개

상단 및 하단 광고 배치

블로그 콘텐츠의 상단과 하단에 배치된 광고는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제가 운영중인 사이트 3개 모두 상단 및 하단 광고의 클릭률과 RPM이 다른 광고보다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상단에서는 RPM이, 하단에서는 클릭률이 높게 나오더군요!

  • 저는 CLS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최상단보다는 조금 아래쪽에 광고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의 상단 배치

광고 위치 최적화

광고의 위치는 방문자의 광고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적절하지 않은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면 광고가 완전히 로딩되기 전에 방문자가 콘텐츠를 스크롤하게 됩니다. 이 경우,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하게 됩니다.

광고가 방문자에게 온전히 노출될 수 있는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최적화의 핵심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RPM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애드센스 보고서의 평균 조회 가능 시간 항목을 통해 방문자의 광고 상호작용 정도를 확인해보세요!
애드센스 광고의 상호작용 정도

전면 광고 유도

전면 광고는 새 탭이 열리거나 현재 탭이 전환될 때 게재되는 광고입니다.

일반적으로 RPM과 클릭률이 높기 때문에 방문자에게 자주 노출될 수록 애드센스 수익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로 콘텐츠를 제작해서 다루겠지만 외부 링크는 항상 새 탭 이동을, 내부 링크는 새 탭 이동을 사용하되, 블로그 하단일 경우엔 현재 탭 이동을 사용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내부 링크 활용

적절한 위치에 내부 링크를 삽입하는 것도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됩니다.

한 콘텐츠에 배치된 광고 개수가 적더라도, 방문자가 내부 링크를 통해 2개 이상의 콘텐츠를 읽는다면 광고 노출 횟수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광고를 적게 배치하여 블로그 RPM을 높이고, 내부 링크를 활용하여 광고 노출 횟수를 늘리는 것이죠!

또한 내부 링크는 전면 광고 유도에 매우 효과적이며, 방문자 체류시간 증가 등 SEO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장기적인 애드센스 수익화를 목표로 한다면 내부 링크 활용은 필수입니다.

마치며

여러분의 애드센스 수익 증가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애드센스 수익화 정보를 온프몬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관련 글 보기